본문 바로가기
음식/장담그기

홈쇼핑 메주로 된장 간장 담기 - 5주차 사진

by 수수맘 2018. 4. 1.
반응형

홈쇼핑 메주로 된장 간장 담기 - 5주차 사진

누름뚜껑을 열어보니
이제 꽤나 색이 진해져서
간장이 맞긴 하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




처음 열때부터 사진 보여드릴게요  ㅎㅎ

요즘 미세먼지에 뚜껑을 잘 안 열어주다가
오늘 일요일을 맞아 사진도 찍어볼겸
열어봤답니다


그 전과 크게 달라진게 없어요 ㅎㅎ

그런데 자세히 보니
오른쪽 벽에 흰 곰팡이가 폈습니다



어머머 우짜지??
하다가 안쪽 장물을 확인해야 겠다는 생각이
들어서 누름뚜껑을 꾹 눌러보니
색이 까맣네요

좋아보입니다






궁금해서 누름뚜껑 열어봤어요


어머머 이건 간장이야 ~~~ ㅎㅎ
정말 국간장이 되려나 봐요
신기신기 ㅋㅋ

메주는 깨진 메주도 있고
멀쩡해보이는 메주도 있네요

만져보니 아주 무르진 않아요
얘가 맛난 된장이 될수 있을까
의심스럽습니다 ^^;;;


꾹 눌러봐도 메주가 이 정도 밖에 들어가질 않아요
아마 간장이 많이 안나올 것 같아요
아래 메주가 6장이나 더 들어있고 위에
2장이 있어서 더이상을 내려갈 곳이 없나봐요


안 누르고 그냥 두면 이 정도로 둥실 떠오릅니다

역시 누름뚜껑을 안쓸수는 없겠어요


누름뚜껑 덮고 꼭 눌러서 마무리 해줬습니다

흰 곰팡이는 알아서 살아가겠죠 ^^

누름 뚜껑 덮어두면
까만 물이 잘 안보여서
또 2,3주전이나 지금이나 비슷해보입니다 ㅎㅎ


그렇게 뚜껑 덮어두고 마무리 했습니다


이제 5주차
보통 8주에서 12주 이후에
장가르기 하시던데

언제 해야할지 ^^;;;
목표가 간장이었던 만큼
12주에 가까운 시일까지 기다려보고 싶어요

다음주에 또 기록 남기겠습니다
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