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텃밭/깻잎키우기

베란다 텃밭 꾸미기 - 깻잎 키우기 13 (성장기록 4)

by 수수맘 2018. 4. 9.
반응형

베란다 텃밭 꾸미기 - 깻잎 키우기 13 (성장기록 4, 분갈이 및 또 하나의 성장 실험)



매일 볼 때마다 아주 조금씩 커갑니다

특히나 이 녀석이요
그래도 매일 사진 찍을 정도는 안되요
아주 천천히 조금씩 커집니다


손가락으로 크기를 가늠할 수 있을까
해서 찍었는데 잘 모르겠어요 ^^;;



결국 자를 꺼내와서 다시 찍었습니다

이제 양끝까지가 9cm 정도에
제일 큰 잎은 3.5cm가 넘습니다



이 녀석도 항상 약간의 차이를 두고
잘 크고 있죠




그 밖의 다른 녀석들도 마찬가지에요
크기는 크고 있지만 아주 쑥쑥은 아녀서
기다려야 하죠



하지만 우리집 깻잎 새싹 숲은
아직도 이 상태입니다

이 정도 비교면 떡잎 나오고
본잎 잘 나온다 싶으면
따로 혹은 서로 간격은 두고 널찍하게
심어주는게 성장에 좋은것 같네요












그래서 오늘은 또 다른 비교 실험을 하려구요

가장 큰 요 녀석을
아예 제대로 화분에 심어주고
흙도 비옥하게 넣어주려합니다



비교하기 위한 대조군도 필요하니까

이 녀석 비슷하게 잘 따라가며
크고 있으니 대조군으로 적당한것 같아요


그럼 실험군 녀석을 준비합니다 ^^

저 흰 다이소 화분에 심을 예정 입니다


화분 구멍을 막기위해 망을 잘라서 놓아줬어요


그 위에 마사토를 뿌려주고


흙을 넣어줬어요







흙은 왼쪽 검은색은 분변토구요
오른쪽은 일반 분갈이흙이랍니다


대충 반반 넣었어요
마지막에 분변토를 넣었더니
분변토가 많이 보이네요


두가지 흙을 잘 섞어주었어요

다른 화분분갈이 할때
분변토를 그냥 일반 흙에 얹어만 주었더니
물빠짐이 좋지 않아지더라구요

그래서 섞어주었더니 괜찮아요


깻잎을 화분에서 빼내봤더니
그 전 옮겨주던 시점보다 뿌리가 엄청나네요
옮겨준지 보름 조금 넘었습니다


그 때는 얇은 뿌리가 한 3가닥? 있었던듯
한데 말예요  ㅎㅎㅎ


예전 사진이에요   ㅎㅎㅎㅎ



여기에 심어줘야죠


심은 깻잎 이리저리 돌려가며 찍었는데요

왜 이리 한쪽으로 치우쳐서 심었을까요 ^^;;;


이제 조금은 다른 환경에 놓인
두 깻잎입니다

성장이 달라진다면 기록해두려합니다 ^^




이런 실험이 없으면 너무 지루해질 것 같아요

ㅎㅎㅎ
이왕이면 결과도 차이가 있었으면 좋겠네요


반응형